공간정보 시뮬레이션 경진대회 수상했던 출품작 - 임진 신도시

2017. 11. 1. 01:21게임/심시티4 프로젝트

728x90

3년 전, 2014년도 여름에 국토정보공사 사장님께서 학교에 특강을 하러 온 적이 있었습니다.


사실 막 가야겠다 생각이 들어서 간 건 아니고, 일종의 동원되서 간거라 사실 집중있게 듣질 않았었죠.

사람도 많고 더워서 슬슬 꾸벅꾸벅 졸던 중에 다시 정신을 차려보니 갑자기 파격적인 이야기를 하시더랬죠.


"심시티가 굉장히 도시를 사실적으로 만들 수 있는 게임이라서 올해 대회를 열 생각입니다."


헐~

제가 제대로 들은 게 맞나 싶었네요.

심시티는 한 10년 전에 재밌게 했고 커뮤니티 활동도 활발히 했던 만큼 추억이 있던 게임이였는데,

다시 그 게임으로 대회를 한대요.


저는 그냥 해본 말이려니 생각하고 말았습니다.




그런데 여름에 진짜로 대회를 한다는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그래서 생각했습니다. '오랫만에 한번 심시티4를 켜볼까?'



그래서 다음지도를 켜놓고 어느 지역을 도시로 만들면 좋을까 생각하던 중

북한 바로 접경 지역인 파주 끝의 임진각 부근이 나름 평야가 있어서 도시로 만들면 어떨까 싶었습니다.


지금에야 북한과 관계가 말도 아니라지만 2014년에는 그 정도는 아니였었거든요.


그래서 미래에 북한과 평화모드로 들어가 교역도 잘 이루어질 때 그 최전선에서 북한과 비즈니스도 겸할 수 있는

신도시를 만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서

임진강변에 있는 의미로 임진 신도시라는 도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오만가지 플러그인이 거의 필수화된 심시티4에서

준 공식모드인 NAM모드만 허용하는 이 대회 출품조건은 도시를 예쁘게 만들기는 꽤 쉽지는 않았습니다. 


그래도 기존 경의선 철도와 자유로 등 교통 인프라를 유지 및 개량해서 새롭게 도시를 만들어 보았는데,

운이 좋게도 우수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심시티가 미국 도시에 적합한 스타일로 만들어져 있지만,

이번에는 아파트 위주의 우리나라 도시 스타일을 재현하려고 많이 노력했습니다.


그러면서도 트램과 같이 유럽풍의 신 교통수단을 도입해보기도 했습니다.




임진신도시는 행정구역 상으로는 파주시 문산읍에 위치해 있고

문산 시내에서는 4-5km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서울에서는 40km 정도 떨어져 있는 반면 개성에서는 18km 차이 밖에 안나서

북한과는 엎어지면 코 닿을 거리에 있는 곳입니다.




이곳이 비록 도시로서 개발은 안되어 있지만 

자유로와 통일로가 여기까지 이어져 있고 경의선 임진강역도 이미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임진각 공원도 있어서 별도 대단한 공원을 건설할 필요없이

이 공원을 활용하면 되어서

그야말로 도시만 잘 건설하면 다른 인프라는 의외로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단 고속도로가 없는 것이 단점인데요,

그래도 마침 수원-문산 고속도로가 이제 막 공사중이라 그 고속도로를 조금만 연장하면

시가지 바로 옆으로 고속도로를 놓을 수 있습니다.


나중에 북한까지 고속도로를 놓기 위해서라도 이 경로로 가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철도는 수도권 전철 경의선이 문산역까지 운행하는 데 임진강역까지 연장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단 임진강역이 도시 중심지에 위치해 있지 않아 경의선에서 분기하는 2km 정도의 지하철도를 건설하여
중심지에 위치한 임진신도시역을 새로 만들어 일부 운행계통은 임진신도시역으로 가도록 하였습니다.
일종의 광명역이나 서동탄 역같이 밖으로 삐져나온 역으로 생각할 수 있겠네요.

문산역에서 서울역까지 수도권 전철로 1시간 3분 정도 걸리는 것으로 나오는 것으로 볼 때
임진강역 또는 임진신도시역에서 서울역까지는 1시간 10분 이내로는 도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임진 신도시는 개발가능한 면적을 고려하였을 때 24만명 정도는 수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였습니다.
일산, 분당, 중동 등에 비하면 한참 작긴 하지만 양주, 김포 등 요즘 지어지고 있는 신도시 수준의 규모는 되는 것 같습니다.
또한 삼면에 둥글게 흐르는 임진강을 끼고 있어 전반적으로 경관이 우수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주요 도로와 철도망을 표시하였습니다.


도시를 순환하는 파란색 노선은 트램 노선으로,

임진강역과 임진신도시역과 환승도 가능하도록 건설하였고, 시내 교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도시들은 트램이 다니기는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
외국의 사례를 보면 트램을 차도에 건설하기도 하지만 넓은 광장 등에 인도에 건설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트램이 안다닐 때는 그냥 인도처럼 걸어다녀도 됩니다. 
그래서 차도를 따로 만드느라 인도를 좁힐 필요가 없어서, 인도가 상당히 넓어지는 효과가 있고
보행환경 측면에서도 차도를 깔아야되는 버스보다 좋은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지구구획도 입니다.

시가지를 대각선으로 관통하는 통일로 주변으로는 중심업무지구를 배치하였습니다. 

그 주변으로는 대학교와 관공서 등이 위치한 행정,교육지구가 있고

반대쪽으로는 상점가가 위치해 있습니다.


그리고 상업지구 주변으로는 주거지가 있는데,

아파트 단지가 주가 되고,

외곽지역으로는 일부 빌라 및 단독주택지구를 건설하였습니다.





신도시 지역이 아닌부분은 그냥 비워놓기가 심심해서 실제 마을위치를 반영해서 교외지역으로 꾸며봤습니다.
바로 위의 역은 운천역인데 게임상에서는 비중있는 역은 아니지만 현실의 역을 그냥 무시하기가 그래서 꾸며봤습니다~



중심상업지구 양편으로 아파트단지가 밀집해있습니다. 한 눈에 봐도 구분이 되게 아파트 단지마다 같은 건물들로 도배했습니다. (이것때문에 원하는 거 나올때까지 짓고 부수고 했던 생각에 눈물이 ㅠㅠ)

도로구조는 바둑판 구조를 기본으로 하고싶었으나... 통일로를 대각선 도로로 만들 수 밖에 없어서 결과적으로는 어떻게 보면 방사형이고 어떻게 보면 바둑판 같기도 한 모양새가 나왔습니다.



이 부분 도로가 만들기 가장 난해했던 부분 중 하나였네요. 강변도로 만들기가 참 어려웠는데, NAM 모드 연습해가면서 만들었습니다. 왼쪽에 고속도로가 강변도로구요, 아랫쪽의 고속도로가 진짜 고속도로인데 원래같으면 바로 접속이 되야되는데 공간문제때문에 바로 접속이 안되고 일반 사거리교차로를 돌아서 진입하게 만들었습니다. 기차길도 지하로 뚫어버리고, 둔치로 내려가는 도로도 지하도처럼 뚫어버리고 다 처음해보는 거여서 애좀 썼습니다. 







중심상업지구입니다. 인구규모에 비하면 저 정도 마천루는 좀 오버한 감이 있긴하지만, 그냥 정말 오랫만에 심시티로 초고층 빌딩을 올리고 싶었던 저의 욕심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중심상업지구에서도 가장 중심이 되는 지점은 위 스샷의 통일로,자유로,어울림로, 그리고 북한지역에서 진입하는 다리가 만나는 사거리입니다. 이 사거리에 가상역인 경의선 임진신도시역이 있구요. 트램 역도 있어서 가장 상업 중심지이자 환승 거점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어울림로 주변의 상점가입니다. 업무지구는 사무용 빌딩이 많은 반면에 상점가는 서비스 건물이 발달해있습니다.



일산, 문산 방향에서 신도시로 진입하는 입구의 넓은 부지에 컨벤션 센터와 대형마트, 아울렛 등이 있습니다.



임진강역에서부터 자유로를 따라 형성된 행정교육지구입니다. 시청, 법원, 관청, 대학교, 대형도서관 등 공공건물은 모두 이 거리에 모여있습니다. 트램선로 뒤편으로 평화누리공원이 있습니다.




임진강역과 역전 광장입니다. 자유로와 고속도로로 빠지는 길의 길목에 있어서 교통은 편리하지만, 뒷편에는 아파트단지가 있고 맞은편에는 공원이 있어서 커다란 상권은 없습니다. 평화누리공원은 길건너서 바로 갈수있고, 업무지구는 트램타고 세 정거장만 가면되서 어디에나 가기 편리합니다.




축구 야구경기장 주변지역입니다. 보시다시피 트램선로는 트램이 다닐 때 빼고는 그냥 인도처럼 다닐 수 있는 보도로 되어있어서 보행자가 다니기에 더 넓은 느낌을 줍니다.



주거지는 아파트와 빌라 단독주택 지역으로 구분되는데 독립적인 아파트 몇 개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단지형식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단지는 현재 임시적으로 총 11단지까지 있습니다.




자유로를 중심으로 사이에 있는 아파트 단지입니다. 임시로 좌하단의 주베커의 고층아파트를 1단지, 우하단의 베이지스톤 아파트를 2단지, 우상단 고층아파트는 하류층 임대아파트로 3단지, 좌상단 봉숭아 아파트를 4단지라고 부릅니다.



상점가 바로 뒷편이고 지하철 접근성이 좋아 상류층이 주거하는 빌리크 타워즈와 미나리 콘도로 구성된 5단지입니다.




5단지 옆에 고등학교 주변으로 빙 둘러쳐져 배치된 주베커의 고층아파트 6단지 입니다.




바둑판 형식으로 규칙적으로 배열된 깔끔한 형식의 진달래 아파트 7단지입니다.




올림픽 선수촌 아파트 단지 배치모양에서 아이디어를 가져온 개성있는 튤립아파트 8단지입니다.




임진강변에 인접해있어 조망이 아름답고 길 건너 산과 산책코스가 있어 생활환경이 우수한 전원 콘도 9단지입니다.




시 외곽부의 유일한 펜트 하우스형 단지인 뒤브와 콘도 11단지입니다.




전원콘도와는 달리 시내에 위치해있어 시내접근성이 좋은 프리마베라와 맥코믹 럭셔리 콘도입니다.




두 개의 산 사이에 있는 주택가입니다. 뒷동산은 아담한 높이여서 산책하기 좋습니다.




행정교육지구 뒷편의 주택가 중 단독주택 지구입니다. 




지금도 조성되어있는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입니다. 지금은 주변 인구가 없이 일부러 찾아가서 구경하는 일종의 상징적인 역할을 하는 공원이지만, 신도시 개발 후에는 일반적인 도시 공원으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 다양한 볼거리 및 캠핑장, 정원, 숲, 잔디언덕 등 다양한 테마로 꾸민 복합공원으로 거듭나도록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