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킹데드: 뉴 프론티어(시즌3) 한국어 패치 에피소드 2 미적용 문제 해결

2018. 7. 13. 23:27게임/게임 팁

728x90


텔테일 게임즈에서 나온 게임 시리즈인 워킹데드 3편, 뉴 프론티어가 2017년 5월 에피소드 5까지 모두 나왔고,

한국어 패치도 Team SM에서 작업을 하여 한달 후인 6월 27일에 모두 번역이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어 패치 링크-


http://team-sm.tistory.com/90



그런데 에피소드 2 플레이하는 중간부터 갑자기 자막이 영어로 나오더라구요.

저만 그런 줄 알았는데 패치파일 올라간 게시판을 보니 올해 초 정도부터 그런 문제를 겪는 분들이 많다는 것을 댓글을 통해 확인할 수 같습니다.


비공식 패치이고 또 아무 대가없이 작업해서 배포하는 것이다보니 완벽한 사후지원을 기대할 수는 없었고,


영어로 해도 아예 이해가 안되는 건 아니니 그냥 해볼까 하다가, 어드벤처 장르 특성상 대사의 구체적인 내용이나 세밀한 뉘앙스까지 이해가 되어야 제대로 즐길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어떻게 해서든 고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외국 사이트에서 게임 데이터를 뜯어서 수정할 수 있는 툴도 받아서 살펴보기도 하고, 스팀 콘솔로 들어가서 이전 버전을 깔아보기도 하고 별 방법을 다 해봤는데, 우연히 별거 아닌 조치로 해결이 되더라구요.



그 방법은 바로 게임 삭제 후 재설치 입니다.



게임을 삭제하고 재설치한 후 다시 한국어 패치를 적용하면 오프닝 크레딧이 나오는 장면부터는 한국어가 정상적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맨 처음 영어로 나오는 부분부터 프레스콧을 탈출하는 부분까지는 아쉽게 한국어 적용이 안됩니다.)



너무나 단순한 조치라 다른 환경에서도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지는 모르겠으나 가장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라 따로 포스팅하였습니다.



아래 스크린 샷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에피소드 2에서 하비와 게이브가 프레스콧 밖에서 이야기 하는 장면까지는 한국어로 나오다가,




세이브 포인트 넘어가면서 하비가 게이브를 데리고 다시 프레스콧 안으로 들어갔을 때부터

갑자기 자막이 영어로 뜨게되는 문제가 있었죠.




그리고 오프닝에 크레딧 뜨는 것도 영어로 나오구요.




크레딧 이후 장면과 심지어 에피소드 3을 켜봐도 계속 영어로 나오더군요.



그런데 게임 삭제 및 재설치 후 다시 게임을 실행시켜보면, 일단은 프레스콧을 빠져나가는 장면까지는 한국어로 바뀌어 있지 않고 영어로 진행됩니다.




그러다 오프닝 크레딧이 나오는 순간부터 뜬금없이 한국어로 다시 바뀌어서 나옵니다.




그리고 그 이후 장면도 계속 정상적으로 한국어로 나오구요.




시즌 3을 켜봐도 정상적으로 나옵니다.




이 게임의 경우 한국어 패치가 한국어 옵션을 추가한 다음 거기에 한국어 텍스트를 입력한 것이 아니고,

영어 옵션은 그대로 두고 기존 영어 텍스트 대신 한국어 텍스트로 대체해놓은 형태라 기본적으로 언어가 영어로 설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작동되는데,


게임 데이터 수정 툴로 대충 확인해본 결과 번역된 텍스트는 정상적으로 존재하는데, 에피소드 2에서 영어로 바뀌는 부분에서 무슨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한국어 파일이 제대로 불러와지지 않아서 원래 존재하던 영어 대사가 흘러나오게 게임 내부에서 설정이 변경되어서 그러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그 장면이 지나간 이후에는 정상적으로 불러올 수 있는 한국어 대사가 있음에도 계속 영어만 나오게 되는데,

영어로 전환되는 장면은 일단 진행한 다음에 게임을 삭제하고 재설치하면 다시 정상적으로 한국어 파일을 인식해서 그 이후로는 계속 한국어 패치가 잘 적용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